[최종평가] 만화로 배우는 알기쉬운 경영기초-인적자원관리NCS, 직무교육2021. 3. 3. 11:38
Table of Contents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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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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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요인이 아닌 것은? (5점) | |||||
①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인적 요소의 중요성 | ||||||
②집단과 협력을 위한 상호작용의 중요성 | ||||||
③변화속도의 가속화와 환경대응력의 중요성 | ||||||
④효율성 증대를 위한 수직적 관리의 중요성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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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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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채용관리의 유형 중 Making 전략의 장점이 아닌 것은? (5점) | |||||
①모집비용의 절감 | ||||||
②사원들의 고용안정 | ||||||
③직원 능력의 향상 | ||||||
④특수한 능력을 갖춘 인재 채용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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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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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채용관리의 유형 중 Making 전략의 한계점이 아닌 것은? (5점) | |||||
①모집범위의 제한 | ||||||
②내부인의 사기저하 | ||||||
③조직 내부의 과잉경쟁 | ||||||
④양성된 인력의 외부유출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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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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선발면접 중 비구조화된 면접의 특징이 아닌 것은? (5점) | |||||
①면접관과 지원자의 상호작용이 면접 내용 결정한다. | ||||||
②직무수행의 예측변인으로 신뢰도가 낮기 때문에 타당도가 낮다. | ||||||
③표준화된 질문을 통해 정보를 수집한다. | ||||||
④편견의 개입 여지가 높다.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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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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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사평가의 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목적에 맞는 평가 영역을 설정해야 하는데, 그 관계가 잘못 짝지어진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능력, 적성 - 승진결정 | ||||||
②약점, 적성, 잠재력 - 교육개발 | ||||||
③잠재력, 태도 - 채용결정 | ||||||
④흥미 - 보상결정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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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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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사평가 제도가 적법하고, 운영이 공정하게 이루어져서 종업원들이 그 결과를 받아들이는 정도는 다음 중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타당도 (Validity) | ||||||
②신뢰도 (Reliability) | ||||||
③수용성 (Acceptability) | ||||||
④실용성 (Practicality)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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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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특정 평가자의 평가 점수가 다른 평가자 보다 일관적으로 높은 경향이 있을 때 나타난 오류는 다음 중 무엇인가 (5점) | |||||
①관대화 효과 | ||||||
②가혹화 효과 | ||||||
③중심화 경향 | ||||||
④후광효과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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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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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목표관리(Management By Objective)에 대한 설명을 잘못 든 것은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상급자와 상의하여 달성할 목표를 정해 놓고, 일정기간이 지나고 나면 달성한 성과와 계획했던 목표를 비교하여 평가한다. | ||||||
②목표 수립시에는 개인과 부서의 목표를 회사 전체 목표와 연결하여 계획을 수립한다. | ||||||
③평가자는 부정적인 결과가 나오기 전에 미리 피평가자의 행동을 올바른 방향으로 유도할 수 있다. | ||||||
④결과에 초점을 둔 최종 성과와 성과를 발생시키는 원인과 과정에 대한 근본적인 관리이다.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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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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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다면평가의 긍정적 측면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공정성 제고 | ||||||
②인사청탁 등의 부정적 요인 방지 | ||||||
③연공서열 인사기준 타파 | ||||||
④평가절차의 간소화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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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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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직무분석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것은? (5점) | |||||
①직무 혹은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인간의 특성을 밝히는 작업 | ||||||
②직무와 인간의 특성 모두를 기술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 | ||||||
③직무의 상대적인 가치를 인정할 것인지 평가하는 과정 | ||||||
④직무의 준거들 혹은 수행 차원들을 알아내는 유용한 절차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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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1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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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무정보 수집을 위한 질문지 방법의 장점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든다. | ||||||
②수량화 및 통계분석이 쉽다. | ||||||
③재직자간의 직무 차이를 파악할 수 있다. | ||||||
④직무에 대한 세부적인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.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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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2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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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직무충실화 작업설계에 대한 설명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창의력을 개발시켜 직무수행 능력을 향상시킨다. | ||||||
②직무를 양적으로 확대하는 개념이다. | ||||||
③상급자들이 권한을 위임하기를 거부할 수도 있다. | ||||||
④성장욕구가 낮은 종업원의 경우 부담을 느낄수가 있다.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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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3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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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무특성화 모형에서는 상위욕구 충족을 위해 보유해야 하는 직무의 의미성 안에 포함되는 것인 아닌 것은? (5점) | |||||
①기술다양성 | ||||||
②과업정체성 | ||||||
③과업중요성 | ||||||
④과업피드백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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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4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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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무특성화 모형에서 상위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직무설계를 위한 방향으로 설명한 부분과 다른 것은 다음 중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의미성 보유 | ||||||
②책임성(자율성) 보유 | ||||||
③피드백 가능성 보유 | ||||||
④창의력 보유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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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5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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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무평가의 방법 중, 직무의 모든 등급을 직무의 중요성 ∙ 난이도 ∙ 직무환경의 위험도 등을 고려하여 개별 등급을 포괄적으로 나타내는 방법은 다음 중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서열법 | ||||||
②분류법 | ||||||
③점수법 | ||||||
④요소비교법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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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6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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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사평가 실시 이후의 절차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? (5점) | |||||
①절차와 결과가 공정한지 평가 | ||||||
②평가의 내용 선정 | ||||||
③피평가자의 자발적 참여가 있었는지 평가 | ||||||
④노동조합과 충분한 협의가 이루어져있는지 평가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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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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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이직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잔류사원에게 이동 및 승진의 기회 제공 | ||||||
②공정한 조직 운영 | ||||||
③인력수급 유연성 제공 | ||||||
④경력을 갖춘 인재 유출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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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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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임금수준을 결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회사의 지불 능력 | ||||||
②노동시장의 수급상태 | ||||||
③최저임금법 | ||||||
④고용평등법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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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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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직무급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직무의 상대적 가치를 기준으로 임금 책정 | ||||||
②동일노동에 동일임금 원칙에 부합 | ||||||
③연공이라는 객관적 기준에 근거 | ||||||
④직무의 난이도, 중요도, 위험도 고려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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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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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음 중 임금관리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? (5점) | |||||
①임금수준관리 | ||||||
②임금공정관리 | ||||||
③임금체계관리 | ||||||
④임금형태관리 | ||||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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